헬레니즘 시대의 대결과 유대인의 운명
헬레니즘 시대는 유대 역사에 깊은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이 시기의 중요한 대결 중 하나는 셀루커스 왕조의 등장과 그들의 유대 정책이었습니다. 셀루커스 왕조는 그들의 재건적인 접근과 광범위한 정복 계획을 통해 유대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안티오쿠스 3세와 4세의 통치 시기에서는 유대인들의 종교와 문화가 깊이 좌절하게 되었던 시점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들의 통치는 유대인들에게 큰 도전과 기회를 제시하며, 마카비 혁명의 도약대가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셀루커스 왕조의 역사와 그들이 유대인들에 미친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셀루커스 왕조의 등장과 초기 정복
B.C. 223년, 셀루커스 왕조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었습니다. 그 해, 셀루커스 3세 소테르가 암살되었고, 그의 형 안티오쿠스 3세가 당시 20세의 나이로 왕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안티오쿠스 3세는 알렉산더 대왕의 후계자임을 주장하며, 셀루커스 왕조의 재건과 함께 대규모 정복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재정적, 군사적 인재를 통해, 안티오쿠스 3세는 셀루커스 왕조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와 부를 쌓게 되었습니다. 그는 특히 명성 높은 카르타고의 지도자 한니발을 자신의 가까운 조언자로 받아들였으며, 이는 그의 정복 활동에 있어서 상당한 전략적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이 배경 속에서 안티오쿠스 3세는 프톨레미 왕조를 상대로도 성공적인 공세를 펼쳤습니다. 특히 유대 지역에서 그의 활동은 주목받았습니다. 안티오쿠스 3세는 유대를 정복하고, 프톨레미 왕조의 군대를 물리쳤습니다. 이로써 안티오쿠스 3세는 유대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그들의 신앙과 율법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습니다. 또한 안티오쿠스 3세는 유대인들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그들의 도시와 성전 재건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는 유대인들 사이에서 큰 기쁨을 가져왔으며, 셀루커스 왕조의 유대인 포로들에 대한 석방도 약속되었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유대인 공동체 내에서 자치권을 보장받는 등 큰 혜택을 안겨주었습니다. 안티오쿠스 3세의 이러한 유대 정책은 그가 정치적으로도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게 만들었고, 그의 왕조에 대한 유대인들의 충성과 지지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는 그의 왕조가 거듭날 수 있는 기초가 되었으며, 그의 지배력이 성숙해지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2. 안티오쿠스 3세의 몰락과 셀루커스 4세의 통치
B.C. 190년, 안티오쿠스 3세의 몰락은 셀루커스 왕조의 역사에서 중대한 사건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유대는 프톨레미 왕조의 지배에서 셀루커스 왕조의 지배로 전환되었으나, 그들의 삶에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안티오쿠스 3세가 로마와의 전쟁에서 연달아 패배하면서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로마와의 전쟁에서 패한 결과, 안티오쿠스 3세는 상당량의 땅을 잃게 되었고, 해군을 해체해야 했습니다. 또한 전쟁 배상금으로 1만 5천 달란트(고대의 거액)를 로마에게 지불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안티오쿠스 3세는 신전들의 재산을 압류하고, 심지어 예루살렘의 성전까지 압류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당시 셀루커스 왕조의 재정 상태가 얼마나 비통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그 결과, 나라 곳곳에서는 백성들의 반발이 일어나게 되었고, B.C. 187년 안티오쿠스 3세는 결국 반란에 의해 암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의 아들 셀루커스 4세가 왕위에 오르게 되었지만, 그도 또한 로마에게 지불해야 할 전쟁 배상금 때문에 예루살렘 성전을 압류하려 시도했습니다. 이 시도는 유대 내에서 심한 반대를 일으켰고, 결국 셀루커스 4세 또한 B.C. 186년에 암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셀루커스 왕조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되었고, 유대인들 사이에서는 왕조에 대한 불신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후의 사건들은 셀루커스 왕조의 약화와 유대인들의 정치적, 종교적 자치를 다시 고민하게 만든 시기였습니다.
3. 안티오쿠스 4세의 통치와 유대인의 반발
B.C. 175년, 셀루커스 4세의 동생 안티오쿠스 4세가 왕위에 오르면서 유대인들 사이에서 반발이 일어났습니다. 안티오쿠스 4세는 자신을 ‘신의 현현'(Antiochus Epiphanes)이라 칭했지만, 그의 행동과 정책으로 인해 유대인들은 그를 ‘미친놈 안티오쿠스'(Antiochus Epimanes)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돈을 받고 유대의 대제사장 자리를 매매하는 등 성직 매매를 행하며 유대인의 전통을 훼손했습니다. 또한, 안티오쿠스 4세는 이집트를 빼앗기 위해 프톨레미 왕조와 여러 차례 전쟁을 벌였으나 결국 로마의 압력으로 퇴각해야 했습니다. B.C. 169년, 그는 로마에 대한 수치와 유대인들의 반대로 인해 예루살렘에 분풀이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을 강탈하고 성전을 늑탈하여 많은 백성을 학살했습니다. 또한 유대인들에게 다양한 세금을 부과하고 모세의 율법을 무시하는 법령을 발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안티오쿠스 4세의 박해는 B.C. 167년에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 성전에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을 위한 제단과 우상을 세우고 돼지를 희생제물로 사용하는 등 유대인들의 종교적 신념을 고의로 모독했습니다. 이러한 안티오쿠스 4세의 정책에 반발하는 많은 유대인들이 하시딤 운동에 합류했습니다. ‘하시딤’은 히브리어로 ‘자비’를 의미하며, 율법을 엄수하며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리는 경건한 유대인들을 가리킵니다.
결론
셀루커스 왕조는 유대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안티오쿠스 3세와 4세의 통치는 유대인의 종교와 문화를 크게 흔들어 놓았습니다. 안티오쿠스 4세의 잔인한 박해는 유대인의 저항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마카비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습니다. 셀루커스 왕조의 통치와 그들의 정책은 유대인의 삶과 신앙에 깊은 상처를 남겼지만, 동시에 유대인의 결속과 저항 정신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역사는 오늘날까지도 유대인의 정체성과 신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셀루커스 왕조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우리는 유대 역사의 중요한 일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유대 문화와 신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셀루커스 왕조의 역사와 그들이 유대에 미친 영향을 더 깊이 탐구해 보면, 우리는 그 시대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